『낭비/소비/투자된 시간』
쓸데없는 일에 까먹는 시간은 모두 '낭비된 시간'이다. 당신은 한번쯤 그 시간은 절대 되돌릴수 없을거야'라고 생각한 적이 있을것이다. 문제는 우리 모두 낭비에 중독되기 쉽다는 것이다.
'소비된 시간'은 경제적인 측면이나 정서적인 측면에서 지속적인 이익을 창출하지 못하는 시간이다. 시급으로 일하는 것, 기계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것, 시간을 돈과 교환하는 것이 소비된 시간이다. 당신은 잃어버린 그 시간을 절대로 되돌릴 수 없다. 소비된 시간으로는 지속적인 가치나 이익을 얻을 수 없다. 급여가 높아도 타인에 의해 부과되고 당신에게 별 가치가 없는일에 시간을 소비 했다면 의미가 없기는 마찬가지다.
'투자된 시간'은 업무가 완료된 이후에도 오랫동안 수익을 올리거나 레버리지 효과를 제공하는 시간이다.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이익을 창출한다. 부동산이 대표적이며 지식을 쌓는곳도 마찬가지다. 당신에게 더 좋은 결과를 가져다 주는 새로운 지식은 남은 삶을 레버리지할 수 있게 만든다. 아웃소싱, 트레이닝, system, 멘토 모두 투자된 시간이다.
시간을 관리하겠다는건 어리석은 생각이다. 우리의 삶에서 가장 잘못 이해되고 있는 개념중 하나다. 시간은 누구를 위해 정지되지 않는다. 계속 흐른다. 그런데 왜 시간관리에 관한 책과 안내서가 이토록 많은것일까? 그것은 모든 사람이 시간을 절약하는 지름길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나에게 처음으로 시간관리가 무엇인지 가르쳐준 사람은 세계적인 리더중 한 사람인 브라이언 트레이시다. 당신은 시간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 결정, 행동, 감정을 관리해야 한다. 우리에게는 위대한 일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주어져 있다. 빌게이츠, 아놀드슈왈츠제네거도 당신과 똑같이 한시간에 60분 하루에 24시간, 일주일에 7일, 1년에 52주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뛰어난 사람과 평범한 사람의 차이는 얼마나 많은 시간을 가지고 있는가에 달린것이 아니라 그 시간을 어떻게 선택하고 사용하고 투자하는가에 달린 것이다.
당신이 시간을 올바르게 레버리지하고 있는지 하고 있는일이 최고의 경제적 가치를 주는 일인지 확인하고 싶다면 먼저 당신의 시간이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 측정해야 한다. 먼저 당신의 소득창출가치(IGV)를 계산하라. 소득창출가치는 근로시간당 생산량을 의미한다. 시간당 생산량을 정확하게 알면 어떤 일을 직접하고 어떤 일을 다른 사람에게 위임할지 정확하게 알수 있다.
이제 당신이 그 시간동안 돈을 얼마나 버는지 계산해 보라. 만약 일주일에 약 80만원을 번다고 치자. 주 단위가 아니라 월 단위로 소득이 발생한다면 월소득을 4.3으로 나누어서 주당소득을 계산하라. 그 다음에 소득총액을 총노동시간으로 나눠라. 그러면 당신의 시간당 소득이 계산된다. IGV=80만원/55시간=시간당 약 14,500원
이제 당신은 14,500원을 초과하여 벌수 있는 일은 직접해야 한다. 그일이 당신의 레버리지 목록에서 '할일'에 포함된다.
☞출처: 홉무어 [Leverage / 레버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