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위원장 김승수 ,장세영 교육팀장,마정아 과장
산림아트정원지도사 이미자,이지현,최석원,장진원
교육일정:2021.11.6(토)~7(일)/11.13(토)~14(일),20(토)/5일 40시간
디지털을 기반으로 산촌 창직플래너 양성을 목표로하는 50여명의 교육생들의 교육이 시작되었다.
금번 교육신청자는 많은 임업후계자와 산촌에 귀촌하기위한 관심자, 창업과,창직,산림아트정원지도사 자격과정에 관심있는 교육생들이 참가하여 뜨거운 반응과 함께 열정적인 강의가 시작되었다.
2021년 11월6일 토요일 첫시간은 소현주 반디팜 대표의 교육방향소개및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진행되었다.
두번째 시간은 전 한국임업진흥원 황효태 총괄이사가 진행을 하며,세번째 시간은네 슈파스교육연구소 이효진 이사가 원활한 비대면 소통법(줌기능,채팅창활용법)에 대해 강의를 진행한다.
네번째 시간은 슈파스연구소 이지현 대표의 '산촌스마트워크 일상 온라인속 고객소통'(전략적 sns활용으로 나만의 콘텐츠 영상채널구축)에 대한 강의를 진행한다.
다섯번째 시간은 목재문화 진흥회 김종원회장의 '탄소중립과 목재산업 활성화전략'(산에 미래를 심다.목재산업과 국산목재이용,목재문화,일자리연계)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2일차 교육은 11월 7(일)일 오전 첫시간은 강원도 홍천 별초롱야생화 백학경 대표의 '산림아트정원 플랫폼만들기'(야생화란,산을이용해야하는이유,산촌여성야생화와 연계된직업,산림아트정원지도사,민간자격활용방안,야생화의 재배관리)교육을 진행한다.
두번째 시간은 무주군청 산업경제과 이상형 과장의 '임업인과 지자체 협업을 통한 상생방안'(자연의 나라,무주소개및 지자체의 역할)에 대해 교육생과의 소통의 시간을 갖는다.
세번째 시간은 전 국립환경정책평가원장과 현재 카돌릭 대학 박광국 행정학과 교수의 '기후변화(기후재난)와 임업인의 역할'(ESG경영과 산림행정,디지털융합시대,스마트 산림정책)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교육생들과 소통을 진행한다.
3일차 교육은 2021년 11월 13(토)에 진행한다.
첫시간은 원광디지털대학교 전임 남궁문 총장의 '감성공학,쾌적공학 산림에 응용'(스마트숲으로 산촌비전 만들기)에 대해 비대면 교육을 실행한다.
둘째시간은 원광대학교 빅데이트 통계금융학 고미화 교수의 '빅데이터 이해를 통한 산촌 창업,창직'(빅데이터기반 스마트산촌체험개발,여성,청년들의 직업의세계)에 대한 강의를 진행한다.
셋째시간은 삼농연구소 이승형 소장의 '산림을 통한 지역상생방안'(지역산림 유,무형자원활용으로 산림서비스산업을 현장에 정착시키는 스타트업&운영전략)에 대해 교육생들과 소통을 할예정이다.
넷째시간은 원광디지털대학교 겸임 전종현 교수의 '디지털기반,산림창업과 창직(디지털경제 이해를 통한 산림창업과창직으로 새로운 일상설계 디지털 시대의 창직시스템농장로고 만들기)에 대한 교육을 진행한다.
11월 14(일)4일차 교육은
무주반디팜,한국산림창직교육원 센터를 겸직하고 있는 소현주 대표의 '여성 청년들이 만들어 가는 산촌 미래 설계'(무주반디팜의 귀산촌 현장사례와 귀산촌 미래설계시 알아야할 산림기관별 이해)에 대해서 아주 자세하게 설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어서 '수강생들의 귀산촌 계획'(하고싶은말,임원선출)에 대해 소통의 시간을 갖는다.
두번째 시간에는 '리봄교육 시니어플래너 1호 조연미 대표의 '산촌과도시를 잇는 정책제안(산촌과 도시 시니어드이 만들어가는 디지털기반 창직의 콜라보레이션)에 대해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 교육생들과 소통의 장을 펼칠예정으로 있다.
세번째 시간은 우송대겸임및 무주반디팜 운영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승수교수의 언론학이해,자신의 콘텐츠 스토리 텔링기법(산촌뉴스타님 인터넷신문사,기자양성및 글쓰기요령,디지털산촌에디터 활동상황소개,산촌아트정원지도사 도입배경및 운영방안)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 설명과 산림아트정원지도사 도입배경에 대한 설명을 진행할 예정이다.
2021년 11월 20(토) 5일차 마지막 날 교육일정에 대해 소개를 한다.
무주반디팜 이미자 전문위원의 농,산촌식물자원을 활용한 지역대표 상품개발(산야에 버려진 자생식물을 활용 지역관광 상품개발,아트소품,임업인 소득시범모델만들기)이란 주제로 교육생들과 소통을 할 예정이다.
두번째 시간은 무주반디팜 자격증 감독관인 김승수교수의 '산림아트정원지도사 2급과정 문제풀이및 이론 검정시험(2021.11.20:11시~12시)을 진행할 예정이다.
두번째 시간은 실기시험을 진행하는데 이미자전문위원과 이지현 강사슈파스교육 대표가 산림아트정원키트를 비대면으로 제작할수 있도록 지도하여 인스타그램에 올리는 과정으로 실습시험을 진행한다. 수험(수강)생들의 작품을 인스타그램에 올리면 "전문위원들이 합격 여,부를 결정하며, 별 어려움 없이 모두 진행할수 있기에 부담감을 갖지 않아도 된다"고 이지현 위원이 말해주었다.
세번째 시간은 슈파스 김금란 이사 '메타버스속 산림경영'(아바타가 안내하는 스마트 숲 체험)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한다.
마지막 교육은 전 한국임업진흥원 황효태 총괄이사의 '임업후계자'(임업후계자 신청절차및 산림청 지정 임산물및 임업소득지원소개)에 대한 설명을 마지막으로 총 40시간 교육을 마무리할예정이다.
진행에 앞서 무주반디팜을 1기로 수료하고 산촌과 산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장세영 교육팀장의 오프닝 멘트를 중심으로 시작되었으며, 교육생에게는 사전에 zoom으로 진행하는 강의에 들어올수 있는 메뉴얼을 작성하여 사전교육을 이지현,이효진 강사가 리허설을 진행하였다.
금번과정 또한 산림아트정원지도사 2급 자격증 과정을 김승수 무주반디팜 운영위원장 감독과 소현주 대표, 이미자,이지현 선생께서 실기와 필기를 주관하여 실행할 예정이다.
또한 금번 과정에 새롭게 참석한 마정아과장이 행정에 대한 부분을 맞아서 진행위원에 참여하였으며, 장수군청의 최석원팀장,장진원센터장이 함께 참여하였다.
무주반디팜 소현주 대표는 "산림아트정원지도사 2급 자격과정을 실행함에 있어 금번 교육(디지털기반,산촌창직플래너 양성 1기교육)에 참석한 교육생들에게는 자격증비용 10만의(전형료 7만원+자격증발행비용 3만원) 특별 혜택을 주어 산촌에서의 창직및 스타트업시 유용하게 사용하였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금번 수강생및 자격증과정에 관심있는 수료생은 10만원 혜택비용을 납부하고 반명함판 사진을 제출하고, 검정시험(필기+실기)에 합격하면 수료후 자택으로 자격증서와 플래티늄 자격증을 등기로 보내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