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석대상 : 대한민국 전통발효 장인&명인
장소 : 대전 장태산 산애들발효원(천강헌 대표 명인)
주소 : 대전광역시 서구 장안로 324(산애들발효원)황토펜션
명인명단 :김성의, 박봉관,오정연,이혜진,전명옥,지로쉬,천강헌,박영자, 정은순(Jmm)
명인 명장들로 구성된 울랄라 모임은 전통을 존중하고 전통을 배우고 익히며 전통을 후손들에게 필수 유산으로 전함과 동시에 세계 만방에 한국(K-Food 발효)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보급하고자 대한민국 전국에서 같은 뜻을 갖고 움직이는 명인들이다.
대한민국장류발효인 협회 소속 13기 기수로 배움과 사랑을 실천하고 있는 『울랄라 발효 명인 명장』들은 오는 2024년 5월 18(토)부터 1박2일간 그동안 나홀로 갈고 닦은 발효에 대한 연구성과를 함께 공유하고 전문가 천강헌 명인에게 조언을 구함과 동시에 친목을 다지고자 협의하는 자리를 만들게 되었다.
"울랄라 명인들의 모임 총무 이혜진 한식 명인은 《치유대가》로 명성을 날리고 있으며 충북 제천에서의 분주한 일상은 타인이 불허할 정도로 눈코 뜰새 없이 바쁘게 하루하루를 전통발효 연구와 장아찌 음식을 실험하며 매우 의미있게 보내고 있다."고 관계자는 말했다.
발효는 17세기에 발효과정에서 생기는 기포가 이산화탄소 때문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19세기에 루이 파스퇴르는 공기가 없는 상태에서 사는 미생물(사람의 눈으로 볼수 있는 한계영역을 넘어선 0.1mm이하의 크기인 작은 생물들)들과 효모(빵이나 술을 빚을 때 사용하는 균류)에 의한 화학변화를 설명하기 위해 발효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오늘날 발효는 포도당같이 에너지를 내는 분자들이 혐기성 상태에서 효소에 의해 분해가 촉진되어 에너지가 생성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공업적 발효과정은 적당한 미생물과 특정 조건, 즉 영양분의 농도를 적당하게 조절함으로써 시작된다.
여러 가지 당이 효모에 의해 발효되어서 얻어진 알코올·글리세롤·이산화탄소와, 여러 종류의 세균으로부터 얻는 부틸알코올·아세톤·젖산·글루탐산나트륨·아세트산, 또 곰팡이균에 의해 발효되는 구연산·글루콘산 및 소량의 항생물질, 비타민 B12 및 리보플라빈 등이 있다.
금번 모임을 통해 발효(fermentation)속에서 전통음식과 현대 음식간의 깊은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를 고찰 하고 있다.
"모처럼 같은 명인 명장 한국전통발효인협회 13기 동료들이 짬을 내어 실시하는 금번 워크숍의 주제는 "삶도 하나, 사랑도 하나 발효도 하나"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걸고 멀리서 어려운 발걸음을 하면서 인생울랄라의 기본 모토를 성실하게 수행하고 기쁨을 같이 공유하고자 만나는 자리"라고 전명옥 명인은 말했다.
이혜진 명인의 울랄라 13기 총무가 평상시 즐겨 마음에 새겨두고 의미를 깨닫는 '늦기전에 인생을 즐겨라'내용을 소개한다.
《늦기 전에.. 인생을 즐겨라!》
이제는 늦기 전에 인생을 즐겨라.
되게 오래 살 것처럼 행동하면 어리석다.
걷지도 못할 때까지 기다리다가
인생을 후회하지 말고,
몸이 허락하는 한
가보고 싶은 곳 여행하라.
가난하건 부자건,
권력이 있건 없건 모든 사람은
생로병사의 길을 갈 수밖에 없다.
기회 있을 때마다 옛 동창,
옛 동료, 옛 친구들 만나라.
그 회동의 관심은!
단지 모여서 먹는 데 있는 게 아니라,
인생의 남은 날이
얼마 되지 않다는 데 있다.
돈?
은행에 있는 돈은 내 돈이 아닐 수 있다.
돈은 쓸 때에 비로소 돈이다.
늙어가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스스로 자신을 잘 대접하는 것이다.
사고 싶은 것 있으면 꼭 사고,
즐길 거리 있으면 즐겨라.
혹시 병들더라도 겁먹거나 걱정하지 마라.
태어나고, 늙고, 병들고, 죽는 것은
누구에게나 오는 것 아닌가.
몸은 의사에게 맡기고,
목숨은 하늘에 맡기고,
마음은 스스로 책임져야 한다.
나이 들어 쓰는 돈은
절대로 낭비가 아니다.
아껴야 할 것은?,
노년의 시간이고,
노년의 생각이고,
노년의 건강이다.
돈과 사랑이 남아 있다면,
제발 얍삽하게 아끼지 말고 베풀어라.
자신이 자신을 최고로 여기고,
자신을 대접하며 살아라.
신록의 계절 5월이다.
한창 거리에는 연한 녹색의 물결에서 진한 녹색으로 변모를 꾀하고 있다.
5월의 여왕 '장미'또한 화려한 외출을 통해 삶을 살아가는 인간의 세계를 빨갛게 수놓아 주는 배려는 아끼지 않고 있다.
이혜진 명인 울랄라 총무가 즐겨 읊는 '늦기전에 인생을 즐겨라'를 통해 시간,생각,건강을 아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우리들에게 주어진 한정된 시간을 좋은 사람들과 행복한 하루하루를 아름다운 생각을 갖고 살아가고 행복하길 바란다."고 천강헌 대표는 말했다.